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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에 대해서

1. 전기설비

먼저 저희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기설비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는

 

1. 자동부하전환 개폐기 ALTS (Auto Load Transfer Switch) 입니다.

3P, 25.8[kV], 630[A], 12[kA]

자동 부하 절체 스위치로 정전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수용가[전산센타, 군사시설, 정수장, 취수장 등]에 이중전원을 확보하도록 하여 주전원 이상시 예비전원으로 자동 전환시켜

수용가가 안정된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전기기기입니다.

보통 SF6 가스 내에서 진공튜브가 부하전류를 개폐시키도록 하여

우수한 아크 소호 능력외에도 2중의 절연 보호기능을 가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반 개폐기는 평상시의 부하전류 개폐 및 과부하 전류 차단에 사용하는 것으로

단락전류와 같은 대전류는 차단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중 전원을 확보하여 주 전원 정전시 또는 전압이 기준치 이하로 떨어질 경우

예비전원으로 자동 전환함으로써 수용가가 항상 일정한 전원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하는데

특히, 상수도 분야에서의 정전사고는 수돗물 중단과 바로 연결되는 일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자동부하전환개폐기를 사용하여 이중전원을 꼭 확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조작은 자동 또는 수동 전환이 가능하며 배전반내에서 원반조작도 가능하며

3상 일괄조작방식으로 옥내외 설치가 가능합니다.

2. 부하개폐기 LBS (Load Breaker Switch)

3P, 24[kV], 630[A](W/PP) F 80[A], MOTOR OPERATION

정격전압 24[kV] 부하용량 15[MVA]이하인 수변전설비의 인입구 개폐기로 많이 사용되며 W/Fuse는 LBS에 Fuse(100[A]까지)를 부착하여 정격 부하 개폐 및 과부하 보호기능을

가능하도록 하는 주요한 기기입니다.

위 제품은 옥내 설치형으로 우수한 개폐성능과 내구성을 가진 스프링 조작방식의 기중절연

부하 개폐기입니다.

통상 상태에서 소정의 전류를 투입, 차단 및 통전하고 그 전로의 단락상태에서의 이상전류까지 투입할 수 있어 수변전설비의 인입구 개폐기로 많이 사용되며

고장전류는 차단할 수 없어 전력퓨즈를 사용하며

퓨즈 용단시 결상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차단기와 같이 단락전류와 같은 대전류의 차단능력은 없지만

부하전류의 차단을 할 수 있는 동시에 차단기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상 부하가 있는 경우 트립장치(Trip Device)가 있는 3극 부하개폐기와 조합한

전력퓨즈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작내용은 전력퓨즈가 내장된 동작표시장치(스트라이커)가 돌출하면서

트립장치가 작동하여 스프링에 축적된 힘에 의하여

가동부하 접점을 자동 개방시키도록 되어 있어

3상에 연결된 어느 전력퓨즈라도 하나만 끊어지더라도

자동 트립되기 때문에 결상을 방지하게 됩니다

보수 점검은 접촉부의 이상 변형, 소모, 과열변색, 퓨즈의 변색유무 등, 절연저항은 10[MΩ] 이상, 교체 권장시기는 15년 또는 개폐회수 200회입니다.

3. 자동 고장 구분 개폐기 ASS, AISS

ASS : Automatic Section Switch

AISS : Air Insulation Auto-section Switch

25.8[kV], 200[A], 정격차단전류 900[A], 최대 과전류 LOCK 전류 800[A]

 

1) 고장구간 자동개폐기 (Automatic Section Switch)

① 제어 전원

⊙ 110[V] 또는 220[V] 공급 확인

⊙ 제어함내 밧데리 전압 체크 : DC 24 [V]이하인 경우 교체, 수명 2년 정도

② 정정 상태 확인

③ 절연저항

⊙ 개폐기 전원이 인가되지 않은 상태(정전상태)에서 절연저항계 이용

④ 접지상태

⊙ 개폐기, 본체, 제어함 등에 규정된 접지시설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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